[복싱영상 강좌] 양훅을 연습하는 방법

뉴스카운터 승인 2023.01.13 23:52 의견 0

오늘의 주제는 '양훅을 연습하는 방법'입니다. 양훅은 레프트 훅(Left Hook)과 라이트 훅(Right Hook)을 동시에 번갈아가며 사용하는 복싱기술이며, 국내에서는 양쪽 훅을 한번에 사용한다고 해서 '양훅'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1. 모든 주먹이 카운터 펀치가 될 수 없다

레프트와 라이트 훅, 두 주먹을 모두 강하게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둘 중 한 주먹은 약하게 사용하여 상대를 교란할 수 있는 기술적 훈련이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레프트 훅을 가볍게 주고, 라이트 훅을 강하게 쳤을 때 오히려 상대에게 강한 충격을 줄 수 있습니다.

가벼운 주먹과 강한 주먹을 골고루 섞어서 사용하면, 경기 중 불필요한 체력소모를 막을 수 있을 뿐더러 상대를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모든 주먹을 강하게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2. 훅의 각도에 집중하라

훅은 상대의 턱과 관자놀이 등 측면을 공격하는 기술입니다. 훅을 통해 KO를 만들기 위해서는 상대에게 강한 충격을 줘야 하는데, 이는 파워와 타이밍, 각도가 정확히 맞아야 가능한 일입니다.

훅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턱을 공략하는 훅, 관자놀이를 공략하는 훅, 측면을 넓게 맞추는 훅 등 상황에 맞게 적절한 훅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상대방을 상상하며 연습하라

상대선수는 키가 작을 수도, 키가 클 수도 있으며, 경기운영방식 역시 모두 다릅니다. 양훅을 연습할 때에는 이와 같은 모든 상황을 상상하며 연습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정권을 날카롭게 세우고 위에서 아래로 내리찍는 훅이나 주먹을 세로모양으로 세워 멀리서 사용하는 훅 등 상대에 맞게 사용할 수 있는 훅을 연습해야 합니다.

4. 체중이동을 이해하라

양훅은 한쪽 주먹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두주먹을 교차로 사용하는 공격 기술입니다. 왼쪽에서 오른쪽 또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체중을 이동시켜 주먹의 파워를 높이는 기술입니다. 초보자들은 복싱의 기술보다는 단순히 팔의 힘으로 훅을 공격하는 사례가 많은데, 초보자들은 힘에 집중하기 보다는 체중이동을 먼저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는 편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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